건강전문가 칼럼

디메틸글리신 효능 7가지 (feat. DMG란 무엇인가)


디메틸글리신 효능 7가지 (feat. DMG란 무엇인가)

원저 Dr. Roger Kendall / 번역 바이오컴



디메틸글리신 (DMG)은 상당히 흥미로운 역사를 가진 아미노산입니다. 건강 목적이나 유지 관리 목적으로 사용된 것은 1960년대부터입니다. 러시아는 비타민B15가 존재한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이를 판가메이트 칼슘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특별한 물질은 인간 건강에 있어 매우 유익한 것으로 밝혀졌으나 시간이 흐르고 연구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비타민B15를 받쳐주는 것으로 추정되는 활성 물질이 사실 디메틸글리신이라는 사실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에너지를 비롯해 건강한 신경 기능, 운동 능력, 간 건강 등에 상당히 귀중하고 필수적인 영양소라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DMG는 아미노산 글리신에서 파생된 것으로, 2가지의 추가적인 메틸기와 함께 붙어있습니다. 이 메틸기는 신진대사를 통해 1탄소 경로로 알려진 경로로 전달됩니다. DMG는 분해되면서 신경전달물질, 호르몬, 항체 및 에너지 순환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구조를 포함하여, 신체의 광범위하고 필수적인 생물학적 분자 구성 단위를 생성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더 넓은 의미에서 DMG는 무수한 중요 신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신진대사 촉진제입니다.



디메틸글리신 DMG의 효능

 아직 연구는 진행 중이지만, DMG의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용도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의사들이 임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면역 조절 

면역 조절기는 외부 도전에 대한 면역 체계의 반응을 향상시키는 영양소 또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DMG는 특히 외부 도전 상황에 직면했을 때 면역 기능을 더욱 강화합니다. 이는 T세포, B세포 및 대식세포의 생성을 더욱 강화하여 작용하기 때문에 신체의 다양한 환경에서 발병을 방지하고 극복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연구를 통해 보충제가 포함된 디메틸글리신 함량이 높은 프로그램을 채택한 많은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면역력이 우수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DMG의 면역 증진 특성을 조사한 한 연구에서는 DMG를 투여한 그룹의 항체 생산량이 4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운동 능력 

 이전에 발견된 사실 중 하나는 DMG가 운동 능력과 지구력을 향상시켜 운동 선수들에게 매우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서러브레드에 사용한 결과, DMG가 신체에 큰 피로감을 주지 않고, 근육이 퇴화되지 않으며, 산소 활용도가 높아 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DMG는 호기성 대사로 인한 젖산 축적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도 발견되었습니다.
이것은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 선수들에게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피로를 줄이고 지구력을 높여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합니다. 트럭 운전사, 학생, 교대 근무자 및 장시간 근무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신체적, 정신적 레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더 높은 수준의 DMG를 사용할 경우, 마라톤 선수들이 “18마일 한계 요인(18mile hitting the wall factor)”이라고 부르는 상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선수들의 시간 및 회복 모두에 도움을 줍니다. 격렬한 운동이 신체의 면역 체계를 고갈시키기 때문에 많은 운동 선수들도 일반적인 면역 체계 지원을 위해 DM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심혈관계 건강 

 디메틸글리신은 심장의 기능 및 순환계의 기능을 모두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신체의 퇴행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DMG는 심혈관계 기능을 향상시키고 산소 사용도를 높이며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혈관 건강의 표식인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호모시스테인은 메티오닌으로 전환되기 위해서 메틸기를 필요로 하며, DMG는 메틸기 전이 및 메틸화 과정을 위한 메틸기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메틸화 특성을 통해 DMG는 심혈관계 기능을 지원하는데 보다 이상적입니다. 일부 의사들은 심장 건강과 기능 개선을 위해 CoQ10, 오메가3 지방산 및 DMG를 조합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4. 간의 해독 지원 

 인체에는 독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있습니다. DMG는 해독에 탁월하여 간에서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을 지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메틸화 경로가 독소를 제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GM는 글루타티온 생성을 증가시키는데, 이는 종종 간에서 “마스터 해독제”나 자유 라디칼 파이터로 여겨집니다. 또한 DMG는 간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친지방제로도 작용합니다.  



5. 인지 능력 향상 

 아마도 DMG의 용도 중 가장 흥미롭고 유망한 것은 인지 능력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순환 및 산소 사용 향상과 함께 DMG는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의 생성 및 크레아틴 인산이라고 불리는 중요한 에너지 분자의 생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크레아틴 인산은 ATP생성을 촉진하는 전구물질로서, DMG는 크레아틴 인산으로 들어가는 크레아틴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글리신과 메틸기를 모두 생산합니다. 이 조합은 뇌의 기능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어떠한 의학적 주장을 할 수 없는 단계이지만, 전문가들은 흥미로운 연구 및 사례 연구를 통해 DMG가 반복적인 행동이나 의사 소통 문제, 눈 마주침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6. 염증, 산화 방지 그리고 항노화 

 DMG는 건강한 염증 반응을 지원하고 강력한 자유 라디칼 파이터로서 장기 시스템 및 세포 기능에 유해한 활성 산소를 격리하여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DMG의 유용한 메커니즘과 그것이 효과적인 해독제라는 점을 고려하면, 건강한 노화를 돕는 뛰어난 물질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관리 

 DMG의 많은 장점들 중 대표적인 것은 이것이 신체에 미치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의 영향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강장제라는 사실입니다. DMG는 스트레스가 고조되는 시기에 면역 체계, 심혈관 체계 등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에서 논의한 많은 용도 및 장점들을 살펴보면, DMG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험에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강장제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식품 vs. 보충제 

 DMG는 씨앗, 곡물, 화학 비료를 쓰지 않은 간, 비트 등의 특정 식품에 함유되어 있지만 그 수준은 극히 낮습니다. 식품 섭취만으로 DMG의 향상을 끌어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중간 정도의 아쉬운 수준을 나타냅니다. 콜린과 트리메틸글리신이나 베타인이 풍부한 식품은 DMG를 생성하는 신진대사를 지원하는데, 이것은 식품 자체가 물질 자체가 아닌 DMG에 대한 전구물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구물질을 포함한 식품과 적절한 DMG 보충제가 충분한 프로그램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DMG는 메틸화 경로를 지원하고, 강장제로서의 역할 및 신경전달물질을 위한 구성 단위 제공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앞으로 보다 구체적인 화학 연구를 통해 DMG를 활용한 노화 방지나 노화하는 개인의 건강, 활력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디메틸글리신(DMG) 성분이 포함된 제품




산만함 개선, 집중력 향상 지원

성분 : DMG, 아연, B6, B12, 엽산 등


 

 


심혈관,  심장건강 지원

에너지생산, 피부노화방지 지원





급성 면역력 강력하게 지원, 

신체기능 정상화 지원, 신체가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도움

어큐트 이뮨 베네핏




참조 논문
1. Reap EA, Lawson JW. “Stimulation of the immune response by dimethylglycine, a nontoxic metabolite.” April 1990. https://www.ncbi.nlm.nih.gov/pubmed/1691258. Accessed 24 July 2019.
2. Holly Greene, R.E. Bray, S.J. Wickler, M.J. Burrill. “The effect of N,N-dimethylglycine on athletic performance in horses and mules.” July 1996.
3. Roger V. Kendall, John W. Lawson. “Recent Findings on N,N-Dimethylglycine (DMG): A nutrient for the new millennium.” May 2000. https://www.vetriscience.com/white_papers/DMG_Townsend letter_2000.pdf. Accessed 24 July 2019.
4. Ibid.
5. "The Definitive Functional Medicine Guide To Methylation | Dr. Will Cole." https://drwillcole.com/the-definitive-functional-medicine-guide-to-methylation/. Accessed 29 Jul. 2019.
6. "Effects of sarcosine and N, N-dimethylglycine on NMDA ... - NCBI." 28 Feb. 201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331637/. Accessed 29 Jul. 2019.

이 글은 과학적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제품의 기능성을 보장하지 않으며 영향력은 각 개인의 유전 및 식습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미국 자연식품기반 영양성분에 대한 내용이며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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