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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칼럼SIBO 식이요법 : 무엇을 먹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가

by Ian D. Bier, ND, PhD, LAc, FABNO


SIBO 또는 소장내 세균 과증식(Small Intestine Bacterial Overgrowth)은 자주 진단되지 않는 질병으로,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상당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SIBO를 종종 알아차리지 못하는 이유는 증상들이 자주 하찮게 치부되기 때문입니다. 실제 건강한 사람의 6~15%가 SIBO로 고통을 겪습니다. 세균 과증식은 장기적으로는 심신을 쇠약하게 하며 심지어 어떤 경우엔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기만 한다면 SIBO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희망적입니다.



● SIBO란 무엇인가

SIBO는 수십 년 동안 존재했던 질병의 비교적 새로운 명칭으로, 소장 내에서 ‘나쁜’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과거에는 소장으로 들어가기 전에 세균이 위산에 의해 살균된다고 여겨졌습니다. 전통적으로 소장이 무균이며 결장은 소장으로 이동해서는 안 되는 세균을 보관하는 곳이라고 여겨 왔습니다.
체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할 경우 소화계통을 제어하여 소화관 내 균주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세균은 소장으로 들어가 위로 이동하거나, 결장으로 들어가 회맹판(소장과 대장 사이 밸브)을 통과함으로써 SIBO를 초래합니다.



● SIBO의 일반적인 원인

소화계는 입에서 대장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긴 튜브입니다. 소화계에 있는 일련의 괄약근들이 서로 다른 영역들을 조여 무균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환경을 구획합니다. SIBO가 발병하게 되면 세균들이 이 괄약근들을 통과하게 됩니다.
SIBO가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현대인들이 양성자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와 같이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이 약물은 위내의 생화학적 펌프를 멈추게 하여 위산의 생성을 중단시킵니다. 위산이 적을 경우 나쁜 세균은 소화관과 소장에 들어가기 전에 죽지 않습니다.
이것은 특히 병원에 입원한 노인들에게 만연한 문제입니다. 거동을 하지 못하면 소화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환자의 소화관에 위산 억제제를 처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환자의 소화관에 있는 균주에 수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SIBO의 두 번째 원인은 운동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미국인이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는 평균 이틀이 걸립니다. 대부분의 미국인은 이처럼 느린 소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습니다. 소화된 음식물이 가득한 소장은 유해한 세균이 결장에서 기어올라와 과도하게 증식할 수 있는 완벽한 번식지입니다.



● SIBO의 일반적인 증상

소화관을 생태계(biosphere)라고 상상해 봅시다. 역사 전체를 볼 때, 인간은 중단된 적 없는 생태계 사슬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어머니의 자궁과 모유수유를 통해 건강한 소화 세균을 물려받았습니다. 하지만 1940년에 우리는 소화의 생태계를 방해하는 항생제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소화관 안에 키워온 모든 건강한 세균은 사라져 갔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도 우리 몸속에 있는 다른 세균 종이 어느 정도인지 알지 못합니다. 때문에 건강한 세균을 완전히 보충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일단 소화 생태계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소화는 의도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소장 내에 존재하지 말아야 할 세균은 다른 소화계와 협력하지 않아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가스, 복부 팽만, 설사, 변비가 있습니다.



● SIBO로부터 회복하는 방법

SIBO를 조절하기 위한 요법 대부분의 문제점은 주로 항생제 사용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원치 않는 세균을 죽이기 위한 항생제를 불균형한 환경에 공급함으로써 그 자리에 건강한 세균이 재성장하길 희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건강한 세균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최선의 방법은 아닙니다.
일단 소화 생태계의 건강한 세균이 줄어들고 나쁜 박테리아가 과밀되기 시작할 경우, 회복을 위한 첫 걸음은 건강한 세균이 다시 한번 재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프리바이오틱스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섬유질은 십자화과 채소에서 얻을 수 있는 탄수화물과 함께 건강한 소화관 세균을 위한 뛰어난 공급원입니다. 발효 식품은 소화관 건강을 증진시키지만 그 성분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단 피클과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 소금에 절인 양배추)가 상온에서 보관 가능하게 만들어지면 건강한 세균은 가열과정에서 죽게 됩니다. 식료품점의 냉장 코너에서 찾을 수 있는 유기농 발효 채소는 건강한 소화관 세균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식품 공급원일 것입니다. 그 성분으로는 소금과 물, 그리고 약간의 향신료를 포함합니다. 요거트는 감미되지 않는 한 탁월한 프로바이오틱스 공급원입니다.

SIBO로부터 회복하는 동안엔 정크푸드와 탄산음료 같이 설탕이 첨가된 음식과 락토오스(우유, 맛이 첨가된 요거트, 버터)를 제한하고, 다음과 같은 짧은 사슬 형태의 탄수화물을 피해야 합니다.

• 파스타

• 보리, 호밀, 곡물

• 체리와 복숭아 같이 씨를 뺀 과일

• 버섯

• 그린빈스(껍질콩)


SIBO의 진단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치료는 단순히 ‘나쁜’ 세균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소화관 내 건강한 세균을 보충하고 이를 장려하는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란 사실을 인식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소화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비결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있습니다. 세균 과증식을 피하기 위한 이상적인 식단은 건강한 세균을 균형 있게 하고, 유해한 세균은 존재할 여지를 주지 않기 위해 요구르트와 김치, 케피어(kefir, 우유를 발효시킨 음료)와 같은 풍부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공급원을 포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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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저 다빈치랩 과학적 검토 위원회 / 번역 바이오컴


참조 논문

¹ “SIBO – What Causes It and Why It’s So Hard to Treat.” 2016. https://kresserinstitute.com/sibo-causes-hard-treat/. Accessed September 2, 2019

²  “What are the effects of proton pump inhibitors on the small intestine?” 2015.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462721/. Accessed September 2,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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